석유화학 등 다양한 업종의 체험교육이 가능한 국내 최대 규모의 여수 안전체험교육장 개관. 연간 2만명 이상 체험교육 실시

[내외뉴스통신] 강상구 기자

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은 12월 13일(수)「여수 안전체험교육장」개관식을 개최했다.

여수 안전체험교육장은 ’21년부터 총 사업비 246억원을 투입하여 다른 안전체험교육장의 2.3배 규모(지하1층, 지상2층, 연면적 4,642㎡)로 건립되었다. 안전체험교육장은 석유화학 산재예방에 특화된 국내 최대 규모의 체험교육 시설로서 석유화학, 건설, 제조, 서비스 등 모든 업종의 체험교육이 가능하며 ’24년 2월부터 본격 운영하여 연간 20,000여 명이 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수 안전체험교육장은 총 7개 테마관(석유화학체험관, 산업안전1체험관, 산업안전2체험관, 가상안전체험실, 응급처치체험실, 역사관/미래홀, 체험안내/평가홀)과 가상현실(VR) 프로그램 등 70종의 교육콘텐츠로 구성되어 추락, 끼임 등 산업현장에서 다수 발생하는 재해 유형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교육은 중대재해를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수단이다”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근로자들이 단순한 교육이 아닌 사고사례 등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안전의 중요성을 머릿속 깊이 새겨 실제 안전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여수 안전체험교육장과 같은 우수한 체험교육 기반시설이 확충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안종주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체험교육을 통해 근로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문화를 확산시켜 산재예방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rkdtkd205@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1746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