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인헌 괴산군수,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 200여명 참석
- 독립선언문 낭독, 헌화 및 분향, 태극기 흔들며 소수초까지 행진

▲송인헌 괴산군수,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105년 전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일제에 항거했던 괴산 ‘소수독립만세운동’ 재현 (사진=괴산군)
▲송인헌 괴산군수,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105년 전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일제에 항거했던 괴산 ‘소수독립만세운동’ 재현 (사진=괴산군)

[괴산=내외뉴스통신] 이건수 기자

괴산군 소수면에서는 지난 19일 송인헌 괴산군수를 비롯해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05년 전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일제에 항거했던 그날의 함성이 재현됐다.

이날 만세운동 유적비동산에서 열린 ‘소수독립만세운동 기념행사’에서는 대금공연을 시작으로 독립선언문 낭독, 헌화 및 분향 등이 진행됐다.

이요훈, 연세진 성악가의 시 낭독 및 3‧1절 노래 제창과 만세삼창에 이어, 흰 두루마기를 걸친 지역 주민들과 학생 등 150여 명이 태극기를 흔들며 소수초등학교까지 행진하며 만세운동을 재현했다.

1919년 3월19일 괴산읍 만세운동과 함께 시작된 ‘소수면 독립만세운동’은 소수면민 500여 명이 참여한 4월2일 소수독립만세운동으로 더욱 확산됐다.

조민호 대한노인회 소수면분회장은 “105년 전 일제의 탄압에 굴하지 않고 독립을 외쳤던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재현해 나라사랑과 독립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행사를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송인헌 군수는 “1919년 소수독립만세운동을 이끈 훌륭하신 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을 이어받아 더욱 발전하는 소수면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소수면은 3‧1운동을 주도한 민족지도자 33인 중 한 분인 권동진 선생과 부자 독립운동을 한 김용응, 김태규 선생을 비롯해 유해륜, 경권중, 송능식 선생 등 수많은 독립투사를 배출한 충절의 고장이다.

geonbajanggo@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4479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